자전거 라이딩/자전거 이것저것

자전거 클릿 페달용 평페달 어댑터를 사용해보자

oogi 2023. 1. 7.

로드 자전거 클릿 페달을 간단하게 평페달로 만들어 라이딩을 해보자.

로드 자전거를 처음 구매하여 라이딩을 할 때에는 보통은 자전거 샵에서 서비스로 설치해준 평페달을 사용하여 라이딩을 하십니다. 시간이 조금 지나면 고가의 경량 평페달이나 클릿페달로 교체를 하게 되는데, 오늘은 클릿페달과 관련한 내용을 다루어볼까 합니다.


  로드 자전거의 클릿 페달의 장단점

레져용 자전거를 취미로 하시는 많은 분들이 MTB든 로드바이크든 클릿 페달을 사용하십니다.

페달을 돌릴 때 페달에 발이 고정되어 고속으로 돌리거나 비포장길에서 발이 페달에서 이탈되지 않게 해 주기에 안전한 라이딩에 도움을 줍니다. 더불어, 체력적으로도 클릿 페달이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하지만, 발이 페달에 고정이 되어 있다보니 위험할 수도 있는데요, 라이딩 중 멈추었을 때 제때 클릿페달에서 클릿을 빼지 못해 자전거와 함께 넘어지는 일명 "클빠링"을 하게 됩니다. 공터에서 혼자 클빠링을 하게 되면 혼자 아프고 자전거에 흠집 조금 나고 끝이 나는데, 도로에서 클빠링을 하게 되면 차량이 있는 쪽으로 넘어져 큰 사고로 이어질 수도 있기에 클릿 페달은 충분히 연습을 거친 후 도로 주행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클릿 페달을 사용하게 되면 클릿 슈즈도 구매해야 하고, 클릿도 사야 하고, 전문 피팅샵에서 피팅도 진행해야 합니다. 자기의 신체에 맞게 피팅을 하지 않고 막 달고 타게 되면 신체에 무리가 오게 되어 부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평페달 어댑터의 발견 및 구입

클릿 페달을 이용중에 평페달로 간단하게 설치하고 제거할 수 있는 어댑터를 발견했습니다.

발견한 이 어댑터는 시마노 SPD ROAD 클릿, 시마노 SPD MTB 클릿 그리고 LOOK ROAD 클릿에 호환이 된다고 되어있습니다. 6061 알루미늄 재질로 되어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입을 하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클릿 페달 어댑터들이 있었습니다. 플라스틱보다 알루미늄이 괜찮을 것 같고 일반 운동화 같은 신발을 신을 때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평페달이 넓은 것으로 구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할인을 조금 적용받아서 US$ 11.03에 구입을 하였습니다. 한화로는 1만 4천원 조금 넘을 것 같네요.

국내에서는 네이버에 검색을 해보니 알리익스프레스가 판매 중입니다. 가격은 14,364원이고 무료배송입니다. 중국에서 발송됩니다. 

알리에서 구입한 가격
알리익스프레스에서 구매한 내역
박스 전면부
평페달 어댑터의 박스 전면
박스 안
박스를 열어보면 평페달이 이쁘게 들어있다.
평페달 어댑터의 모습
나란히 세워보았다. 사이즈는 90 x 90 정도 된다.

 

펭페달 뽕
평페달 어댑터의 뽕. 뽕은 항상 조심해야합니다.


  평페달 어댑터 조립 및 설치

클릿을 어댑터에 부착시켜주면 끝입니다. 클릿이 부착된 평페달 어댑터를 클릿 페달에 그냥 꽂으면 됩니다. 너무 쉬워서 더 이상의 설명이 필요가 없겠습니다.

클릿
거의 닳은 시마노 로드클릿.
부착되면 이런 모습
부착되면 이런 모습이다.
조립 완성
평페달 어댑터에 클릿을 부탁하였다.


  평페달 어댑터를 달고나니

평페달 어댑터를 설치한 이유가 겨울에 라이딩을 하기 위해서입니다. 낙동강 똥바람이 부는 새벽에는 가민에 찍힌 온도가 영하 18도까지 떨어져 버립니다. 새벽 4시에 출발해서 랜도너스 퍼머넌트를 솔로라이딩을 하다가 얼어죽을 뻔했습니다. 평페달을 달고 방한 부츠를 신고 라이딩을 해보려고 합니다. 집에서 로라로 테스트를 해보니 괜찮습니다. 야외에서 라이딩을 해보고 추가로 소감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클릿페달에 부착한 모습
평페달 어댑터를 클릿페달에 부착하였다. 무게때문에 페달이 뒤집어진 모습니다.
평페달 어댑터의 모습
이상해보일까 걱정했지만 나쁘지 않다.
깔끔한 평페달 어댑터
면적이 넓어서 힘을 잘 받을 것 같다.


  요약.

  • 겨울에는 클릿 슈즈가 너무 춥다.
  • 털이 보송보송한 방한화로 라이딩 가능.
  • 겨울이 이제 무섭지 않다.

 

클릿 페달용 평페달 어댑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유익하셨다면 댓글, 하트(공감), 구독을 해주시면 저에게 도움이 됩니다.


   본 포스팅은 금품이나 협찬을 일절 받지 않고 작성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유용하고 재미있는 주제로 찾아뵙겠습니다. 열심히 하겠습니다.

댓글